티스토리 뷰

 
아기가 어제부터 이상할 만큼 눈에 눈곱이 많아졌고 눈이 붓고 콧물이 생겼습니다.
콧물이야 늘 달고 살아서 코감기 약을 먹였는데 눈곱이 끼는게 이상하고 37도 초반인 약간의 미열이 있었고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병원에 가봐야겠다 생각해습니다.
 

 
병원에 가니 눈곱감기라고 하셧고 눈을 통해서도 바이러스 감염이 되니 아이들이 눈을 비비고 이것저것 만지니 항상 손을 깨끗이 씻기고 당분간은 어린이집은 안 가는게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반응형

 
눈곱감기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의 일종입니다.
그렇다면 아데노 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아데노바이러스는 모든 연령에서 감염이 일어나지만 주로 영유아, 노인,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나타납니다.
집단 발병이 많아 학교, 병원, 탁아소, 군대와 같은 집단시설에서 크게 유행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내원을 통해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아데노 바이러스와 일반 감기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아데노 바이러스 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강한 안구 감염입니다. 
이것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일반적인 유형이며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어린이에게 가장 흔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결막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눈의 흰자위가 붉어짐, 눈에서 물 또는 점액 분비물, 눈이 가렵거나 타는 듯한 느낌, 부은 눈꺼풀, 빛에 대한 민감성 및 흐려진 시야가 있습니다.

 
병원에가서 처방약으로는 항생제 안약인 토라미신 항생점안액과 코감기약을 받았습니다.
 

 

토라미신점안액은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든 무색 내지 미황색의 점안액으로 되어있는 의약품입니다. 이 약은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성 안감염증을 치료하는 안약입니다. 토브라마이신 성분이 3mg/mL 함유되어있습니다.

경증~중등도 감염의 경우 4시간마다 감염부위에 1~2방울씩 점안합니다. 중증 감염의 경우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매 시간 2방울씩 점적하고, 점차 감량 중단합니다. 연령나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⁴.

치료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기에게 안약을 투여하는 것은 처음이고 의사선생님도 4시간 마다 넣어주면 되는데 아기가 힘들어 할 수 있으니 잘 때 넣어주라고 하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저는 빨리 낫길 바라는 마음에 눈에 약 넣을거라고 설명해주고 쇼파에 눕히고 눈 밑살 살짝 잡고 넣어줬더니 처음엔 놀라더니 반대쪽 눈에 약 넣을 땐 곧 잘 누워있었습니다. 
 
약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아이이긴 한데 안약까지 잘 넣으니 고마울 따름 입니다.
 
그리고 눈곱 외에 콧물 양도 엄청 나서 콧물이 목으로 넘어 와서 기침도 나고 특히 잘 때 그렁그렁 목에 남아 있으니 불편해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휴비딕 콧물 흡입기로 자기 전에 콧물을 빼고 자면 훨씬 났습니다.

손수건이나 휴지로 콧물 계속 닦아주면 피부가 약해서 많이 아파하고 싫어 하니깐 아기가 불편하지 않게 콧물 흡입기 쓰시는 것 진짜 추천드립니다.

https://snowman-seol.tistory.com/m/200

코감기 3살 아기 혼자서 콧물 빼는 휴비딕 콧물 흡입기

환절기인 요즘 감기가 유행인지 소아과에는 아이들로 가득했습니다. 여행을 앞두고 저희 아기도 감기에 걸리고 말았는데요. 아기가 코감기에 걸리면 정말 고생입니다. 코를 닦아주면 싫어하고,

snowman-seol.tistory.com


모든 바이러스의 예방 핵심이 그렇듯 아데노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과 발을 꼭 씻어야 합니다.

마스크가 해제 되긴 했지만 여러 바이러스 질병들로 인해 소아과에 영유아 환자들이 늘고 있다는 기사를 보니 사람 많은 곳에선 마스크를 다시 써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